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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LG생활건강

by OPBOB 2023. 6. 7.

기본적으로 배당이라는 주주환원정책도 기업의 수익성이 담보된 상태에서 의미가 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적자를 보는데도 불구하고 배당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는 것은 기업에 남아있는 현금이 오히려 줄어드는 결과를 내기 때문에 건강한 배당이 아니며, 기업의 가치인 주가를 낮추는 결과만 초래할 뿐이다. 이런 점에서 매출/영업이익의 지속적인 성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LG생활건강은 이 부분에서 최고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는 끊겼지만, 17년 간, 약 66분기 연속 성장이라는 기록을 가진 기업인 LG생활건강의 Trend와 현재 상황을 살펴보자.

과거 Trend (주가/EPS/PER)

EPS는 04년부터 21년까지 매년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에 따라 주가도 연도별 매년 성장하는 모습은 아니지만 계속 우상향 하면서 04년에 27,450원에서 21년 말 160여만 원 수준까지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었다. 수많은 M&A와 화장품에서의  중국 시장 공략이 잘 맞아떨어지면서 기업이 가파르게 성장해 온 것이다. 주가의 폭발적인 성장이 EPS의 성장으로 인한 것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PER는 안정적으로  20중 반대를 유지했다.

LG생활건강_EPS_PER_추이
LG생활건강_EPS_PER_추이
LG생활건강_EPS_배당수익율_추이
LG생활건강_EPS_배당수익율_추이

과거 Trend (주가/배당수익률)

주당 배당금도 2000년대 초 1,000원 수준에서 21년 12,000원으로 무려 12배나 상승했다. 그러나, 주가가 더 빠르게 상승하면서 배당수익률은 0% 후반에서 1% 초반대를 유지했고,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배당주를 찾는 투자자들에게는 인기 없는 주식이었겠으나, 배당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배당성장주를 찾는 투자자들에게는 인기 있는 주식이었고, 적어도 21년까지는 배당과 주식 시세차익을 모두 안겨준 주식이었다.

LG생활건강_주가_배당수익율_추이
LG생활건강_주가_배당수익율_추이
LG생활건강_주당배당금_배당수익율_추이
LG생활건강_주당배당금_배당수익율_추이

투자매력도

현재는 모든 그래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22년부터 현재까지 EPS / 주가 / 배당금이 모두 상승 추세에서 꺾여 내려온 상태이다. 이는 본업인 화장품이 중국시장에서 경쟁력이 과거와 같지 못하다는 점과 새로운 성장 동력도 마땅치 않아 보이는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과거 160만 원 대까지 갔던 주가가 현재 55만 원이라 1/3 수준이 되었다는 것에만 착안해서 성급히 매수하는 판단보다는 지속 성장 스토리가 다시 쓰일 수 있는지 여부가 확인된 후에 들어가도 늦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 본 글은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 선택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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